본문 바로가기

일거리/검토

보상플랜의 중요성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보상플랜은 회사가 사업자에게 수당을 어떻게 지급하겠다고 하는 계획이다.
즉, 사업자가 어떻게 해야 돈을 벌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며, 나의 사업행위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지급표이다.
사업을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상플랜의 정확한 이해와 숙지가 요구된다.
보상플랜도 모르고 주먹구구식으로 되는대로 사업을 해서 성공할 만큼 만만한 사업이 아니다.
다단계판매라는 것은... 

 다단계사업을 뛰어드는 사람들의 목적은 돈이다.
보상플랜이라는 것은 업체가 사업자에게 어떻게 하면 어떻게 돈을 지급하겠다고 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회사에서 알아서 주겠거니 하거나, 나중에 천천히 알아보겠다며 쉽게 등한시한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이렇게 사업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무지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다.
그리고 자신은 피해자라고 말한다. 

 다단계사업의 특성상 당사자는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가 된다.
자신 때문에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분명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일을 사전에 방지하려면 보상플랜을 철저히 알고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보상플랜만 정확히 볼 수 있다면 사업의 절반 이상은 이미 이룬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상플랜의 종류는 바이너리방식, 매트릭스방식, 하이브리드방식, 기타 등등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하지만 회사마다 상품과 지급항목, 지급률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방식의 보상플랜이라고 하더라도
업체 수만큼의 다양한 보상플랜이 존재한다. 


 보상플랜의 기본은 방판법에 의해 "상품가격의 35%를 초과해서 수당으로 지급할 수 없다." 라는
전재를 가지고 시작한다.
따라서 그 이상의 수당을 제시하는 곳은 100% 불법업체이다. 
사람 욕심이라는 것이 한도 끝도 없는 것이라 혹해서 "한번 해볼까", "나만 안당하면 되지" 라는 생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면, 나중에 피해를 입었을때 사기당했다고 억울한 척 하지 말기를...
피해자가 아니라 사기미수범이니까...

다시 본론,
 기본적으로 보상플랜의 수당 재원은 상품의 판매가를 기본으로 하는데,
예를 들어 10,000원인 상품을 판매하였을 경우 회사는 상품가격의 35% 까지를 업체로부터 받을 수 있다.
즉, 3,500원이 마진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여기서 회사운영비를 제외한 금액을 회원에게 수당으로 지급한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회원이 받게 되는 수당은 제품가격의 35%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제외되는 회사운영비는 회사나 상품 등에 따라 다르게 책정된다. 

 이처럼 보상플랜을 볼 때는 재원을 확실히 체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회원에게 지급하는 수당 35%도 단계나 직급별로 지급하게 되는데,
이를 쉽게 살펴보는 방법은 자신이 일으킨 매출이 상위로 어떻게 분배되는 가를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보사업자들 대부분은 보상플랜을 살펴볼 때 자신이 받는 수당을 계산한다.
그렇게 되면, 하위단계에서 피해를 보는지, 재원이 확실한지를 알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자기 자신만의 매출로 상위단계로 거꾸로 수당을 올려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자신의 매출이 재원이 되고 누가 얼마씩을 받는지 계산이 되기 때문에,
회사가 정확히 수당을 지급하는지, 누수 되는 돈은 없는지 등등을 알 수 있다. 

 만약, 이렇게 해봤을 때 수당이 잘 계산되지 않는다던가,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면
사업을 깊이 고려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