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검토

한국 다단계 판매시장 환경의 문제점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 기업의 영세성
- 기업 능력의 부족
- 무리한 시세 확장

2. 경영 관리상의 문제점
- 제품 차별화 부족
- 높은 가격과 유통마진
- 지원 체계의 문제점

3. 판매원의 낮은 소득
- 저소득층 판매원이 다수
- 건전한 사업관 부재

PS. 이 글은 2008년 8월 19일 다음 블로그에 작성했던 것임.

이 문구를 어디서 보고 적었는지 지금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당시만 해도 나에게 크게 와닿았었다.
다단계판매가 우리나라에 소개된지도 20여년이 지났다.
위 문제점들 중 1번 목과 2번 목은 어느정도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 3번 항목.
아직도 다단계판매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피라미드를 연상하고,
사업을 하는 사업자조차도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무슨 사업이든 마찮가지겠지만 제대로된 사업적 마인드를 가지지않고,
얼렁뚱땅 안일한 생각으로 성공하기란 애초부터 무리이다.
가뜩이나 소외받고 냉대받는 사업이라 어려움이 많다고 하는 이 사업에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