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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폰 준다더니... 사기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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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즈 : `최신기능 공짜폰` 받아 보니…

 이동통신사들의 고객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휴대전화 판매점들이 `최신형 모델을 공짜로 주겠다`고 속여 고객을 유인하고선 `뒤통수`를 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사실상 사기극인 셈이다. 이런 황당한 일을 당한 채모씨는 아직도 분을 삭이지 못하고 있다. 50대 후반 직장인인 채씨는 이달 초 한 이동통신사 대리점이라는 곳에서 귀가 솔깃한 전화를 받았다.

 텔레마케터는 "영상통화와 디지털이동방송(DMB)이 되는 최신형 3G(3세대) 휴대전화로 바꿔 드린다. 일체 무료이며 기존 전화번호를 그대로 쓸 수 있고 별도 절차도 없다"며 채씨에게 휴대전화 번호이동을 권했다.

 최신형 3G 제품이 아니라 작년 7월 출시된 2G(2세대) 모델이었기 때문이다. `일체 무료`라던 텔레마케터의 얘기와 달리 가입비도 부과됐다.

 채씨는 이에 항의하며 대리점에 개통 취소 신청을 했고, 대리점 측은 "3G 전화기가 맞다"며 잡아떼다가 나중에 가서야 2G 전화기라고 실토했다.

 채씨는 결국 개통을 철회했으나 이틀이나 걸리는 바람에 그동안 휴대전화 사용을 못 해 상당한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이런 피해 사례에 대해 한국소비자원 박경희 피해구제본부 통신서비스 담당팀장은 "계약 조건이 맞지 않을 때는 `청약 철회` 즉, 이른 시일 안에 이의를 제기해서 없던 일로 돌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말단 대리점에서는 실적수당 때문에 일단 개통해 놓고 뒤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며 "이런 `먹튀`에 당하지 않으려면 계약서를 똑바로 받아놓고 특약사항 등을 잘 기록해 둬야 한다"고 말했다.

[원문기사보기]



핸드폰 단말기를 교체하실 경우에는 가능하면 가까운 이동통신사 대리점을 이용하시는게 좋다.
흔히, 알고있는 대리점은 판매점으로 이동통신사 3사의 모든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다양한 상품을 소비자 취향과 성향에 맞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동통신사 전속대리점에 비해 각 상품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며, 이동통신사의 직접적인 규제를 덜 받기때문에 고객을 상대로 장난(?)을 칠 가능성도 전속대리점들에 비해 높다.

전속대리점들은 계약되어있는 이동통신사 한 곳의 상품만을 취급할 수 있다.